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코테공부
- 프로그래머스 134239 파이썬
- 카카오코테
- 노마드코더
- 2022카카오코테
- 백준 타일링 문제
- 프로그래머스 17683 파이썬
- 뉴스 클러스터링 파이썬
- 프로그래머스파이썬
- 프로그래머스
- 방금그곡 파이썬
- 리액트 훅
- 프로그래머스 17677
- 17677 파이썬
- PostgreSQL
- 리액트공부
- 코테 공부
- 리액트 공부정리
- 우박수열 정적분 파이썬
- 프로그래머스 우박수열
- 코딩테스트공부
- 프로그래머스 카카오코테
- 노마드코더리액트
- 리액트 독학
- 우박수열 파이썬
- 노마드코더 리액트 노트정리
- 노마드코더 리액트
- 백준 DP 문제풀이
- 프로그래머스 방금그곡
- 백준문제풀이
- Today
- Total
My Develop Log
[프로그래머스] (2022 KAKAO BLIND RECRUITMENT) - 92342 양궁대회 본문
문제 설명
카카오배 양궁대회가 열렸습니다.
라이언은 저번 카카오배 양궁대회 우승자이고 이번 대회에도 결승전까지 올라왔습니다. 결승전 상대는 어피치입니다.
카카오배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한 선수의 연속 우승보다는 다양한 선수들이 양궁대회에서 우승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양궁대회 운영위원회는 결승전 규칙을 전 대회 우승자인 라이언에게 불리하게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 어피치가 화살 n발을 다 쏜 후에 라이언이 화살 n발을 쏩니다.
- 점수를 계산합니다.
- 과녁판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으며 가장 작은 원의 과녁 점수는 10점이고 가장 큰 원의 바깥쪽은 과녁 점수가 0점입니다.
- 만약, k(k는 1~10사이의 자연수)점을 어피치가 a발을 맞혔고 라이언이 b발을 맞혔을 경우 더 많은 화살을 k점에 맞힌 선수가 k 점을 가져갑니다. 단, a = b일 경우는 어피치가 k점을 가져갑니다. k점을 여러 발 맞혀도 k점 보다 많은 점수를 가져가는 게 아니고 k점만 가져가는 것을 유의하세요. 또한 a = b = 0 인 경우, 즉, 라이언과 어피치 모두 k점에 단 하나의 화살도 맞히지 못한 경우는 어느 누구도 k점을 가져가지 않습니다.
- 예를 들어, 어피치가 10점을 2발 맞혔고 라이언도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어피치가 10점을 가져갑니다.
- 다른 예로, 어피치가 10점을 0발 맞혔고 라이언이 10점을 2발 맞혔을 경우 라이언이 10점을 가져갑니다.
- 모든 과녁 점수에 대하여 각 선수의 최종 점수를 계산합니다.
- 과녁판은 아래 사진처럼 생겼으며 가장 작은 원의 과녁 점수는 10점이고 가장 큰 원의 바깥쪽은 과녁 점수가 0점입니다.
- 최종 점수가 더 높은 선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단, 최종 점수가 같을 경우 어피치를 우승자로 결정합니다.
현재 상황은 어피치가 화살 n발을 다 쏜 후이고 라이언이 화살을 쏠 차례입니다.
라이언은 어피치를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이기기 위해서 n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구하려고 합니다.
화살의 개수를 담은 자연수 n, 어피치가 맞힌 과녁 점수의 개수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담은 정수 배열 info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하기 위해 n발의 화살을 어떤 과녁 점수에 맞혀야 하는지를 10점부터 0점까지 순서대로 정수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라이언이 우승할 수 없는 경우(무조건 지거나 비기는 경우)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1 ≤ n ≤ 10
- info의 길이 = 11
- 0 ≤ info의 원소 ≤ n
- info의 원소 총합 = n
- info의 i번째 원소는 과녁의 10 - i 점을 맞힌 화살 개수입니다. ( i는 0~10 사이의 정수입니다.)
- 라이언이 우승할 방법이 있는 경우, return 할 정수 배열의 길이는 11입니다.
- 0 ≤ return할 정수 배열의 원소 ≤ n
- return할 정수 배열의 원소 총합 = n (꼭 n발을 다 쏴야 합니다.)
- return할 정수 배열의 i번째 원소는 과녁의 10 - i 점을 맞힌 화살 개수입니다. ( i는 0~10 사이의 정수입니다.)
- 라이언이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우승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 일 경우, 가장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return 해주세요.
- 가장 낮은 점수를 맞힌 개수가 같을 경우 계속해서 그다음으로 낮은 점수를 더 많이 맞힌 경우를 return 해주세요.
- 예를 들어, [2,3,1,0,0,0,0,1,3,0,0]과 [2,1,0,2,0,0,0,2,3,0,0]를 비교하면 [2,1,0,2,0,0,0,2,3,0,0]를 return 해야 합니다.
- 다른 예로, [0,0,2,3,4,1,0,0,0,0,0]과 [9,0,0,0,0,0,0,0,1,0,0]를 비교하면[9,0,0,0,0,0,0,0,1,0,0]를 return 해야 합니다.
- 라이언이 우승할 방법이 없는 경우, return 할 정수 배열의 길이는 1입니다.
- 라이언이 어떻게 화살을 쏘든 라이언의 점수가 어피치의 점수보다 낮거나 같으면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n | info | result |
5 | [2,1,1,1,0,0,0,0,0,0,0] | [0,2,2,0,1,0,0,0,0,0,0] |
1 | [1,0,0,0,0,0,0,0,0,0,0] | [-1] |
9 | [0,0,1,2,0,1,1,1,1,1,1] | [1,1,2,0,1,2,2,0,0,0,0] |
10 | [0,0,0,0,0,0,0,0,3,4,3] | [1,1,1,1,1,1,1,1,0,0,2] |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어피치와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과녁 점수 |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 결과 |
10 | 2 | 3 | 라이언이 10점 획득 |
9 | 1 | 2 | 라이언이 9점 획득 |
8 | 1 | 0 | 어피치가 8점 획득 |
7 | 1 | 0 | 어피치가 7점 획득 |
6 | 0 | 0 | |
5 | 0 | 0 | |
4 | 0 | 0 | |
3 | 0 | 0 | |
2 | 0 | 0 | |
1 | 0 | 0 | |
0 | 0 | 0 |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5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19점입니다. 4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하지만,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더 큰 점수 차로 우승할 수 있습니다.
과녁 점수 |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 결과 |
10 | 2 | 0 | 어피치가 10점 획득 |
9 | 1 | 2 | 라이언이 9점 획득 |
8 | 1 | 2 | 라이언이 8점 획득 |
7 | 1 | 0 | 어피치가 7점 획득 |
6 | 0 | 1 | 라이언이 6점 획득 |
5 | 0 | 0 | |
4 | 0 | 0 | |
3 | 0 | 0 | |
2 | 0 | 0 | |
1 | 0 | 0 | |
0 | 0 | 0 |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7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23점입니다. 6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따라서 [0,2,2,0,1,0,0,0,0,0,0]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2
라이언이 10점을 맞혀도 어피치가 10점을 가져가게 됩니다.
따라서, 라이언은 우승할 수 없기 때문에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3
어피치와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과녁 점수 |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 결과 |
10 | 0 | 1 | 라이언이 10점 획득 |
9 | 0 | 1 | 라이언이 9점 획득 |
8 | 1 | 2 | 라이언이 8점 획득 |
7 | 2 | 3 | 라이언이 7점 획득 |
6 | 0 | 0 | |
5 | 1 | 2 | 라이언이 5점 획득 |
4 | 1 | 0 | 어피치가 4점 획득 |
3 | 1 | 0 | 어피치가 3점 획득 |
2 | 1 | 0 | 어피치가 2점 획득 |
1 | 1 | 0 | 어피치가 1점 획득 |
0 | 1 | 0 | 어피치가 0점 획득 |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0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39점입니다. 29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하지만 라이언이 아래와 같이 화살을 맞힐 경우,
과녁 점수 | 어피치가 맞힌 화살 개수 | 라이언이 맞힌 화살 개수 | 결과 |
10 | 0 | 1 | 라이언이 10점 획득 |
9 | 0 | 1 | 라이언이 9점 획득 |
8 | 1 | 2 | 라이언이 8점 획득 |
7 | 2 | 0 | 어피치가 7점 획득 |
6 | 0 | 1 | 라이언이 6점 획득 |
5 | 1 | 2 | 라이언이 5점 획득 |
4 | 1 | 2 | 라이언이 4점 획득 |
3 | 1 | 0 | 어피치가 3점 획득 |
2 | 1 | 0 | 어피치가 2점 획득 |
1 | 1 | 0 | 어피치가 1점 획득 |
0 | 1 | 0 | 어피치가 0점 획득 |
어피치의 최종 점수는 13점, 라이언의 최종 점수는 42점입니다. 이 경우도 29점 차이로 라이언이 우승합니다.
하지만, 첫 번째 경우와 두 번째 경우를 비교했을 때, 두 번째 경우가 두 경우 중 가장 낮은 점수인 4점을 더 많이 맞혔기 때문에 [1,1,2,3,0,2,0,0,0,0,0]이 아닌 [1,1,2,0,1,2,2,0,0,0,0]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4
가장 큰 점수 차이로 이기는 경우 중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가장 많이 맞힌, 10~3점을 한 발씩 맞히고 나머지 두 발을 0점에 맞히는 경우인 [1,1,1,1,1,1,1,1,0,0,2]를 return 해야 합니다.
풀이
앞서 봤던 1,2,3 더하기 문제와 비슷하게 백트래킹을 활용하여 접근했다.
def solution(n, info):
answer = [-1]
scoreDifference= -1
lion_info=[0 for _ in range(11)]
def backTracking(current_n,index):
nonlocal scoreDifference,answer, lion_info
if current_n>n: return
if current_n==n:
ap_cost=0
li_cost=0
for i in range(11):
if info[i] < lion_info[i]:
li_cost += 10 - i
elif info[i] != 0 and lion_info[i] <= info[i] :
ap_cost += 10 - i
if li_cost>ap_cost:
if li_cost - ap_cost > scoreDifference :
answer =lion_info[:]
scoreDifference=li_cost-ap_cost
#print(lion_info,scoreDifference)
elif li_cost - ap_cost == scoreDifference :
for i in range(10, -1, -1) :
if lion_info[i] < answer[i] :
break
if lion_info[i] > answer[i] :
answer = lion_info[:]
break
return
for i in range(index, 11):
lion_info[i]+=1
backTracking(current_n+1, i)
lion_info[i]-=1
backTracking(0,0)
return answer
# print(solution(5,[2,1,1,1,0,0,0,0,0,0,0]))
# print(solution(9,[0, 0, 1, 2, 0, 1, 1, 1, 1, 1, 1]))
Reference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92342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코테 공부 > 프로그래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2020 KAKAO BLIND RECRUITMENT) - 60057 문자열 압축 (0) | 2023.02.06 |
---|---|
[프로그래머스] (BFS/DFS) - 43163 단어 변환 (0) | 2023.02.03 |
[프로그래머스] (2023 KAKAO BLIND RECRUITMENT) - 150368 이모티콘 할인행사 (0) | 2023.01.25 |
[프로그래머스] (2022 KAKAO BLIND RECRUITMENT) - 92335 k진수에서 소수 개수 구하기 (0) | 2023.01.20 |
[프로그래머스] (2021 카카오 채용연계형 인턴십) - 81302 거리두기 확인하기 (0) | 2023.01.19 |